title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팝업존

메인 플래시영역

서브플래시

영양상담 및 식생활교육

글읽기

제목
[일반] 청소년 여러분, 카페인은 잠을 쫓는 묘약이 아닙니다.
이름
허정인
작성일
2018-05-25



▣ 카페인이란?
 카페인은 커피콩, 차 잎, 과라나 열매 등에 함유된 각성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식품 및 의약품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카페인은 어떤 식품에 들어 있나요?
 청소년이 즐겨먹는 탄산음료, 에너지음료뿐만 아니라, 커피, 의약품(진통제,감기약,피로회복제),다이어트 보조식품 등에 들어 있습니다.

▣ 우리 청소년은 카페인을 주로 어떤 식품에서 섭취하나요?
 탄산음료가 30%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커피섭취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청소년의 카페인 하루 허용량은 얼마인가요?
 청소년이 하루 커피음료 1개와 에너지 음료 1개만 마셔도 최대일일섭취 허용량(125mg)을 초과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고카페인 음료는 청소년의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나요?
 고카페인 음료의 피로해소는 일시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집중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몰려와 학습의욕을 떨어뜨립니다.

▣ 고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에너지가 정말 생기나요?
 에너지 음료라 부르는 고카페인 음료는 그러한 느낌이 들 뿐, 우리 몸에 에너지를 주지 않습니다.

▣고카페인 함유 식품에는 “고카페인 함유” 문구와 “어린이, 임산부, 카페인 민감자는 섭취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주의 문구 및 “총 카페인 함유량”이 표기되어 있으니 구매 전 꼭 확인하세요.


▣ 청소년의 고카페인 음료 섭취,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❶ 졸음이 오거나 목이 마를 때는 카페인 음료 대신 “물”이나 “주스”를 마십니다.
 ❷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려면 숙면과 충분한 영양섭취가 필수입니다.
 ❸ 적당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으로 경직된 몸을 풀어주면 잠을 깰 수 있습니다.

▣ 고카페인 음료를 관리하고 있나요?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에서는 청소년의 카페인 섭취를 줄이기 위해 학교 및 우수판매업소에서 고카페인 음료를 판매할 수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시험기간 되자 또 붕붕드링크호기심-고카페인 부작용 커

 

붕붕드링크란 에너지음료와 자양강장제, 비타민C,이온음료 등을 섞어 만든 음료로 수험생이 잠을 쫓을 수 있는 묘약으로 인터넷을 통해 알려졌지만 식품당국은 카페인 과잉섭취에 따른 부작용을 경고하고 있다. 정부의 카페인 1일 섭취 권고량은 성인 400mg이하, 임산부 300mg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은 몸무게 1kg2.5mg이하다. 체중이 50kg인 청소년은 하루 125mg이하를 섭취해야 한다.

미국에서는 지난해 5월 한 고등학생이 카페인 과다섭취에 따른 부정맥으로 숨진 일도 있었다. 심장질환이 없었던 이 학생은 숨지기 전 약 2시간 동아 커피카페라테’, 탄산음료인 대용량 다이어트마운틴듀’, 에너지음료 등 카페인 음료 3잔을 마신 것으로 조사됐다. 카페인 함량이 높은 커피와 에너지음료를 마실 때는 주의가 필요하며, 반드시 카페인 함유량을 확인하도록 한다.

                                                                                                                                                   출처:연합뉴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식중독 예방 - 캠필로박터
/ 허정인
이전글
푸짐하게 싸서 복스럽게 먹는 우리 고유의 식문화-'쌈'
/ 허정인
푸짐하게 싸서 복스럽게 먹는 우리 고유의 식문화-‘쌈’ 잎채소에 밥을 올리고 장을 얹어 싸 먹는 쌈은 산과 들에서 자란 채소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우리의 음식이다. 쌈은 사시사철 먹기 좋지만, 특히 춘곤증으로 나른해지기 쉬운 시기에 신선하고 다양한 채소를 통해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다. 흔히 우..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 새창